공지사항

Q&A

지원사업 안내

센터소식

갤러리

커뮤니티

센터소식

[보조기기 유지관리] 성광온누리학교 보조기기 점검 및 소독·세척 서비스 제공

  • 작성자 : 관리자 | 날짜 : 2020-12-10
  • 첨부파일 :


12월 2일 우리 센터는 충남 논산에 위치한 성광온누리학교에서 보조기기 점검 및 소독·세척 서비스를 제공하였습니다.

보조기기 유지관리 서비스를 진행한 보조기기는 수동휠체어 3대, 이너휠체어 2대, 전방/후방 기립 훈련기 3대, 전동침대 1대, 워커 3대, 전동리프트 1대, 텀블폼 1대로 총 14대를

스팀 세척기와 세정제 등을 이용하여 소독·세척을 하였습니다.



△ 스팀 세척기를 이용하여 수동휠체어 바퀴를 세척 중인 모습


△ 전동침대 소독·세척 전(왼쪽), 후(오른쪽)


△ 수동휠체어 소독·세척 전(왼쪽), 후(오른쪽)



이번 사업에서는 보조기기 소독·세척과 더불어 점검·수리도 진행하였습니다.

수동휠체어의 경우 장시간 미사용 시 녹이 생기거나 바퀴 공기압 감소, 나사 풀림 현상 등이 발생할 수 있는데요.

이를 방지하기 위해 보조기기의 올바른 관리 및 사용법 교육과 주기적인 점검 또한 중요합니다.

보조기기 파손, 고장 상태에서의 사용은 자칫하면 2차 사고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이죠.



△ 타이어 튜브의 손상 상태 확인 후 공기 주입


△ 고정 나사 풀림으로 발판이 제거된 상태(왼쪽), 공구를 사용해 발판 재부착(오른쪽)



소독·세척에 이어서 성광온누리학교 재학생을 대상으로 보조기기 재조정 서비스가 진행되었습니다.

자세유지 보조기기는 대상자의 신체 치수, 특징 등을 고려하여 적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예를 들어 전방 기립기의 경우, 랩보드의 높이는 사용자의 명치 높이까지가 적정 높이라고 볼 수 있는데요.

이번 재조정 서비스를 진행한 대상자의 경우 랩보드의 높이가 너무 높아 상지 및 체간 사용이 제한되어 있는 상태였습니다.

따라서 신체 치수를 측정 후 대상자에게 알맞은 높이로 재조정 해주었습니다.


성장기 장애 아동의 경우 올바른 자세유지 보조기기의 사용이 특히 중요합니다.

자세유지보조기기의 사용으로 관절 구축, 근 단축, 척추 측(후)만 등의 예방이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 전방기립기 재조정을 위해 신체 측정을 하고 있는 모습



△ 전방기립기 재조정 후에는 신체에 맞는지 재확인 하는 과정이 필요하다.



이번 보조기기 유지관리 서비스는 철저하게 방역 수칙을 준수하며 진행하였습니다.

앞으로도 더 많은 장애인이 청결하고 위생적인 보조기기의 사용, 올바른 보조기기의 사용을 위해 충남보조기기센터는 항상 노력하겠습니다.

본 서비스는 충남 거주 중인 모든 등록 장애인에게 제공되며, 기관의 경우 공문 등을 통해 제공 받으실 수 있습니다.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 언론보도현황

NO매체명제목게재 일자링크
1에이블 뉴스충남보조기기센터, 특수학교에 보조기기 관리 서비스 제공2020.12.03.기사원문보기[클릭]


문의) 041-415-2862

카카오톡) 충남보조기기센터

인스타그램) cnat10582

유튜브 채널) 충청남도보조기기센터 바로가기[클릭]

Project Image 서비스신청 오픈카카오톡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