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조기기서비스 과정

01

의뢰 및 접수

02

상담 및 평가

03

적용 및 훈련

04

재원 확보

05

유지관리

06

종결

07

사후관리

보조기기서비스

상담 및 평가

상담 및 평가

기본적 정보 수집, 주요 욕구 파악 등의 종합적인 상담과 신체적 잔존 능력, 사용 환경, 주요 활동 등을 평가하여 적합한 보조기기를 선택, 결정

진행과정

01

접수

02

초기상담

03

평가

04

사례 회의

05

서비스 실행

06

종결

07

사후관리

08

피드백

보조기기서비스

정보제공

콜센터

생활 및 활동에서 요구되는 다양한 보조기기에 대한 정보를 전화로 신속 정확하게 제공

운영내용

대상

충청남도 거주 도민

콜센터 번호

전국공통 : 1670-5529

충남센터 직통 : 041) 415-2862

주요내용

공적급여

4개 부처 8개 보조기기 사업에 대한 수혜정보

보조기기 정보

보조기기 활용정보, 업체 및 보조기기 가격 정보

전문 기관 정보

보조기기 지원 민간사업 및 보조기기 전문기관 정보

보조기기 A/S

지역 내 A/S 센터 연계 및 인근지역 수리가능업체 정보

견학 프로그램

수요가 높은 보조기기를 전시하여 누구든지 쉽게 보조기기를 보고 체험해 볼 수 있는 프로그램

대상

장애인 및 가족, 유관기관 종사자, 학생 등 견학신청자

접수방법

내방, 전화, 공문신청

프로그램 내용

보조기기 사용정보, 구입가격, 활용방법 등 다양한 영역의 보조기기 소개

보조기기 체험

최신 보조기기 동향 소개 등

견학시간 10:00~17:00 (점심시간12:00~13:00)

전문인력 교육

유관분야 및 해당직종의 인력을 대상으로 보조기기에 대한 이해와 실제적 지원 방법 등에 관한 교육을 통하여 보조기기 서비스의 질적 향상

대상

재활공학 및 보조공학 전공자, 보조기기센터, 보조기기서비스 현장에서 근무하고 있는 인력

보조기기 및 보건 복지 담당 인력

활동보조인, 간병인 등 장애인 및 노인 등 주 지원자

협력연계 담당자 및 기타 유관분야

교육 내용

보조기기서비스 전문성 및 실무 역량 강화 교육

보조기기 유지보수 · 관리 지원 교육

그 밖에 보조기기 실무 및 이해에 관한 필요한 교육

진행과정

01

교육신청

02

일정논의 및 선정

03

교육 대상에 따른 자료제작

04

교육실시

보조기기서비스

보조기기 적용 및 훈련

보조기기 대여

보조기기 선택·결정·구매 전 사용해봄으로써 적합한 보조기기를 선별하기 위함

이용안내

진행과정

01

계획

대여기간,사용목표,모니터링 계획 등

02

방문 환경평가

(필요시)

실제사용 환경

03

대여실시

대여 계약서 작성

04

모니터링

사용에 대한 문제 및 특이사항

05

반납확인

품목의 훼손 및 파손 여부

06

결과처리

적절성 확인

교육 및 훈련

효과적이고 지속적인 보조기기 사용을 위해 보조기기 조작 및 사용 방법에 관한 교육 및 훈련을 실시하는 과정

이용안내

진행과정

01

장애인

02

접수

03

적응여부 판단

04

교육 및 훈련

05

서비스 계획 수립

06

사후관리

보조기기서비스

개조 및 제작

개조 및 제작

개개인의 특성 및 장애유형에 맞게 완제품 및 반제품을 맞춤형으로 제공하여 쉽고 편리한 보조기기 사용을 위한 과정

이용안내

진행과정

01

신체 및 보조기기 평가

02

서비스 계획 및 사례회의

03

(필요시)

전문업체 연계

04

보조기기 개조제작

05

적용

06

사후관리

보조기기서비스

공적급여 정보

공적급여

상담 및 평가를 통하여 이용자의 욕구와 필요한 보조기기 영역을 확인하고 다양한 공적․민간 급여 연계를 통하여 적합한 보조기기를 지원받을 수 있도록 연계

공적급여 지원현황

장애인보조기기 교부사업

신청대상

등록 장애인 (기초생활수급자)

등록 장애인 (차상위계층)

지급품목

이동 : 보행차, 좌석형 보행차 등

욕창방지 : 욕창 예방용 방석 및 커버 등

식사보조 : 음식 및 음료 섭취용 보조기기 등

일상생활 : 음성유도장치, 음성시계, 시각신호표시기 등

의사소통 : 녹음 및 재생장치, 대화용 장치 등

목욕의자, 휴대용 경사로, 이동변기, 장애인용의복, 독립형 변기 팔 지지대 및 등지지대, 환경조정장치

신청기관

관할 주민센터

장애인보조기기 의료급여

신청대상

등록 장애인 (기초생활수급자)

지급품목

의지 : 어깨관절의지, 위팔의지, 넓적다리의지 등

보조기 : 팔보조기, 다리보조기, 척추보조기 등

이동 : 수동휠체어, 전동휠체어, 지팡이, 목발 등

용창방지 : 욕창예방방석, 욕창예방매트리스 등

신청기관

관할 주민센터

장애인보조기기 보험급여

신청대상

등록 장애인 (차상위계층)

등록 장애인 (건강보험가입자)

지급품목

의지 : 어깨관절의지, 위팔의지, 넓적다리의지 등

보조기 : 팔보조기, 다리보조기, 척추보조기 등

이동 : 수동휠체어, 전동휠체어, 지팡이, 목발 등

용창방지 : 욕창예방방석, 욕창예방매트리스 등

신청기관

국민건강보험공단 1577-1000

복지용구 급여사업

신청대상

장기요양이 필요한 65세 이상 노인

치매 등 노인성질병을 가진 65세 미만자

지급품목

구입 품목 : 이동변기, 지팡이, 목욕의자, 안전손잡이 등

대여 품목 : 수동휠체어, 전동침대, 수동침대, 이동욕조 등

구입과 대여 : 욕창예방매트리스

신청기관

국민건강보험공단 노인장기요양보험 1577-1000

정보통신보조기기 보급사업

신청대상

등록 장애인

국가 유공자

지급품목

시각 : 데이지플레이어, 독서확대기, 점자출력기 등

청각 : 골도음향기기, 음성증폭기, 영상전화기 등

의사소통 : 언어훈련 S/W, 의사소통보조기기 등

정보접근 : 점자정보단말기, 특수마우스, 특수키보드 등

신청기관

한국정보화진흥원 1588-2670

재활보조기기 지급사업

신청대상

산업재해 장애인

산업보험 가입자

지급품목

의지 : 어깨관절의지, 위팔의지, 넓적다리의지 등

보조기 : 팔보조기, 다리보조기, 척추보조기 등

이동 : 수동휠체어, 전동휠체어, 지팡이, 목발 등

용창방지 : 욕창예방방석, 욕창예방매트리스 등

신청기관

근로복지공단 1588-0075

보조공학기기 지원사업

신청대상

장애인근로자

장애인고용 사업주

장애인사업주 (4인 이하 근로자 고용)

지급품목

정보접근 : 점자정보단말기, 점자프린터, 입력보조장치 등

작업기구 : 높낮이 조절작업테이블, 특수작업의자 등

의사소통 : 신호장치, 소리증폭장치, 화상전화기 등

사무보조 : 필기보조도구, 물건집게, 팔지지대 등

차량용 : 운전 · 탑승 · 탑재 보조장치 등

신청기관

한국장애인고용공단 1588-1519

보철구지급사업

신청대상

국가유공상이자

지급품목

의지 : 어깨관절의지, 위팔의지, 넓적다리의지 등

보조기 : 팔보조기, 다리보조기, 척추보조기 등

시각 : 저시력보조안경, 독서확대기, 점자정보단말기 등

청각 : 보청기, TV 자막수신기, 팩시밀리 등

신청기관

보훈처보훈병원 1577-0606

보조기기서비스

보조기기 유지관리

보조기기 수리

보조기기의 지속적인 사용을 권장하고 사용의 불편함을 해소하기 위해 점검 및 수리를 지원하는 사업

이용안내

진행과정

01

접수 및 상담

02

수리계획 수립

03

수리 서비스 제공

04

사후관리

보조기기 점검 및 세척

보조기기의 훼손, 파손 및 고장 등을 예방하여 지속적인 보조기기의 사용 및 만족도를 향상시키기 위한 점검 및 세척 서비스

이용안내

진행과정

01

일정수립

02

접수 및 상담

03

이름표 부착

04

사진촬영

(서비스 전)

05

점검 및 세척

06

사진촬영

(서비스 후)

07

완료 후 전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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